www.think-tank.co.kr 씬의 싱크탱크 ⓒ All Right Reserved by. Seen Admin Write


사이트 검색등록과 RSS피드 등록으로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유입 방문자수 증가시키기
Share |


이제 블로그를 시작하신 분들의 최대 관심사는 방문자 유입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초보 블로거분들께서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RSS가 무엇인지조차 모른채 당연히 포털사이트에서 내 블로그 글이 검색가능한 줄로만 아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이번 주제에서는, 대한민국 대표 포털사이트에서의 검색유입을 위한 사이트 등록과, RSS 피드 등록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문자 수를 증가시키려면 무엇을 해야할까?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가장 관심가는 부분은 바로, 방문자 유입의 증가입니다. 방문자 유입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 데요. 먼저, 하나의 포스팅이 크게 이슈가 되는 경우 즉, 메인 노출이나 베스트글의 등극입니다. 이 경우는 단시간에 많은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는 반면에 장기적인 해결방안은 되질 않습니다.

두번째는 바로, 검색등록과 RSS피드 등록으로 검색유입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검색유입을 확보하는 것이야말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트래픽수를 가져올 수 있는데요. 일단, 블로그 방문자수를 증가시키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사이트를 이용한 내블로그 홍보하기

먼저 첫번째로 메타블로그를 이용한 방법이 있는데요. 다음뷰나 믹시, 올포스트 등과 같은 메타블로그 사이트를 이용하여 블로거들끼리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블로그를 이제 갓 시작하시는 분들께서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메타사이트 등록은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본 글의 최하단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구독자유치를 통한 최신글 바로보기

이 방법은 블로그가 상당히 활성화된 뒤에 쌓이는 구독자들이 유입하는 경우입니다. 주로 한 RSS나 다음뷰와 같은 RSS 전문 메타사이트를 이용하여 들어옵니다. 즉, 신문 구독과 같이 자신의 블로그에 발행된 최신 글을 구독자가 즉시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RSS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필요하므로, 추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사이트를 통한 검색엔진 최적화하기

이 방법이 바로 이번 주제에서 다루는 부분입니다. 정보성 글이 많은 블로그의 경우 방문자유입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꾸준한 트래픽수를 확보할 수 있으며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하여 광고를 통한 수익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블로그의 인지도나 활성도가 뛰어나다면, 포털사이트에서 검색 알고리즘을 통한 검색상단 노출이 가능하며 많은 방문자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 글, 왜 포털에서 검색되지 않을까?

네이버나 다음과 같이 대한민국 대표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할 경우, 자신의 블로그글이 검색되는 것만큼 흥겨운 일도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초보블로거분들께서는 따로 검색등록을 해야지만 포털에서 검색결과에 반영된다는 것을 알지 못하시더군요.

포털사이트에 RSS 피드 등록을 해주셔야만 꾸준히 블로그글이 검색에 노출된답니다. 네이버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자체 서비스이기 때문에 따로 등록을 하지 않아도 검색이 되지만, 타 블로그의 경우 해당사이트에 외부블로그 등록을 해주어야 검색 노출에 반영됩니다.

한가지 더. 사이트 검색 등록도 같이 한다면, 포털에서 자신의 블로그명을 검색하면 블로그글이 아닌 사이트 검색결과에도 반영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는 사이트등록의 경우 유료인줄 알았지만 무료로 손쉽게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RSS란 무엇일까요?

RSS는 컨텐츠를 표현할 때 쓰이는 규격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새롭게 생성되는 정보들을 쉽게 배포/구독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규칙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새로운 정보들을 RSS에 따라 제공하면 이용자는 RSS를 읽을 수 있는 브라우저나 리더를 통해 그 내용을 받아올 수 있습니다.

정보 제공자 측에서 본다면 웹페이지에 RSS를 지원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손쉽게 자신의 웹페이지의 최신정보를 배포할 수 있게 되어 보다 많은 방문을 유도할수 있을것이며 구독자 입장에서 보면 일일이 최신 정보를 얻기 위하여 인터넷을 헤매지 않고도 간단히 새정보를 얻을 수 있기때문에 RSS문서를 제공하는 곳과 이를 사용하려는 사용자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외부 블로그 등록으로 포털에서 검색결과 반영하기

그렇다면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시 내 블로그글이 노출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티스토리블로그의 경우 다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에 다음에서는 자동으로 검색이 되지만, 네이버와 같은 타 포털사이트에서는 RSS피드 등록요청을 해야합니다. 물론, 네이버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RSS피드등록을 따로 해줄 필요가 없겠습니다.


먼저, 20여개의 평범한 발행글을 확보하라

중요한 것은 포털사이트에서 모든 블로그를 등록시켜주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보통 블로그에 성인광고나 스팸처리될 정도의 키워드반복이 많다면 승인시켜주지 않습니다. 물론 펌글이나 저작권위배 글의 경우에도 불이익이 작용하니 처음에는 스스로 작성한 일반글을 게재하셔야 합니다.

또한, 블로그에 정보량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 블로그검색을 승인해주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새롭게 시작한 블로그의 경우 10개에서 20여개 정도의 일반적인 글을 발행한 후 등록요청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예전에 썼던 레포트를 사용하여 10개에서 20개 정도 글을 발행한 후, 블로그 등록요청이 승인되자 삭제하였습니다.




네이버(Naver) RSS FEED 등록 요청  :  바로가기 클릭

네이버의 경우 대한민국 대표 포털사이트로서 네이버 블로거분들을 제외한 타블로그 이용자분들은 무조건 등록해야하는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로그인 후 핸드폰번호, 블로그 주소, 제목, 내용 등을 기록하고 등록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제목과 내용은 간단하게 적어도 무방합니다. 등록요청이 완료되기까지는 몇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네이버의 경우 3~4일 정도가 소요되더군요.




구글(Google) RSS FEED 등록 요청 : 바로가기 클릭

구글의 경우 네이버 만큼은 아니지만, 저같은 경우에 전체 포털 검색유입 중에 3~4위 정도 하더군요. 마찬가지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위의 링크로 이동하셔서 네이버와 같이 구글에서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신 후 기다리시면 됩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네이버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리더군요.




다음(Daum) RSS FEED 등록 요청 : 바로가기 클릭

다음과 같은 경우, 다음블로거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분들은 따로 RSS 등록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자동으로 검색이 됩니다.

문의분류에서 내블로그 검색 등록으로 선택해 주신다음 내용란에 거기에 알맞는 내용을 기재해 주시면 됩니다. 요청 허가까지는 네이버와 비슷하게 3~4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야후(Yahoo) RSS FEED 등록 요청 : 바로가기 클릭

야후의 경우 최근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다시 사람들이 자주 찾는 포털사이트로 변모했습니다. 야후에서의 블로그 검색결과도 방문자유입에 크게 작용하니 등록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위의 링크로 이동하셔서 다른 블로그들과 비슷하게 블로그 URL과 블로그 RSS 등 기타 내용을 입력하시고 보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야후의 경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4대 포털사이트에 대하여 RSS 피드 등록을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파란과 네이트 등의 다른 포털사이트의 검색 등록의 경우, 사이트 등록 요청과 함께 자연스레 검색노출이 가능하므로 아래의 사이트 등록 요청 부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MS의 빙(bing) 웹마스터 센터에 블로그를 등록하시고자 한다면, http://ccoma.tistory.com/672 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Kay 님께서 제대로 정리해 주셨더군요.





포털사이트에 내 블로그를 사이트 등록하자

위에서 나열한 포털사이트 등록과는 별개로 홈페이지 등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것은 블로그 글을 검색하는 것과는 다르게 내 블로그명을 검색하여 사이트 검색결과에 노출되게 요청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제 블로그인 싱크탱크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사이트 검색결과가 노출됩니다. "씬의 싱크탱크"로 등록했는데 "싱크탱크"로만 등록시켜놨더군요. 무든 싱크대 공장 이름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홈페이지 등록을 할 것인가? 각종 포털사이트에 홈페이지 등록을 요청하는 것은 RSS피드 등록과는 조금 다르게 입력하실 부분이 많으며, 소요 기간도 오래 걸립니다. 파란의 경우에는 거의 한달 반 정도의 시간이 걸렸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내용이 너무 길어지므로 홈페이지 등록 과정은 생략하고 주요 포털사이트에서의 홈페이지 등록 주소만 나열해 보겠습니다.


   ■ 네이버(Naver)
   ■ 구글(Google)
   ■ 다음(Daum)
   ■ 야후(Yahoo)
   ■ 네이트(Nate)
   ■ 파란(Paran)
홈페이지 등록
홈페이지 등록
홈페이지 등록
홈페이지 등록
홈페이지 등록
홈페이지 등록
https://submit.naver.com/
http://www.google.co.kr/addurl/
https://register.search.daum.net/index.daum
https://kr.suggest.yahoo.com/guide/guide_normal.php
http://add.nate.com/
http://add.paran.com/





검색엔진 최적화는 성실함만이 정답이다

블로그 운영기간이 길다고하여 검색엔진에서 검색노출 상위를 차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하는 노하우가 필요한 것이지요. 그렇다고 정해진 공식은 없습니다. 블로거분들께서 여러가지 연구 끝에 알게된 각각의 노하우를 일컫어 검색엔진 최적화 기술이라고 부를 뿐입니다.

포털사이트 운영진들이 말하는 검색엔진 최적화는 블로그의 인지도와 신뢰도, 태그와의 정확성 등에 의하여 판별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모호한 대답이며 정확히는 제목과 본문에서 태그의 적절한 거론, 이미지의 적절한 배치, 자료의 방대성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블로거분들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알게되는 각각의 노하우가 있을 것입니다.

즉, 초보블로그가 포털사이트에 RSS피드 등록을 하였다고 하여 바로 검색유입이 급격하게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하여 연구하고 노하우가 쌓이면서 점점 검색유입이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파워 블로거분들이나 저와 같은 검색엔진에만 집중하는 블로거분들의 공통된 검색엔진 최적화 노하우는 무엇보다 성실함이라는 것에 입이 모아집니다. 꾸준히 포스팅과 함께, 하나하나의 포스팅에 최선을 다한다면 결과가 노력을 배반하지는 않을테니까요.

블로그 도메인을 바꾼 뒤로 다시 검색최적화에 신경쓰고 있는 입장에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이 더 많습니다. 혹시 블로그를 운영하다 중간에 도메인을 바꾸려고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적극 말리고 싶습니다.. 이 글이 블로그를 새로 시작하시거나 블로그를 공부하시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저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언제나 행복하세요. ^^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