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hink-tank.co.kr 씬의 싱크탱크 ⓒ All Right Reserved by. Seen Admin Write


포스팅의 기술 - 나만의 블로그 표만들기 노하우
Share |

블로그 글 쓰기에서 가장 손대기 힘든 부분이 바로 표만들기입니다. HTML을 손대자니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고, 에디터로 표를 만들자니 한글처럼 원활하게 지원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방문자들이 내 블로그의 글을 읽을 때 한 눈에 들어오게끔 깔끔하게, 그리고 쉽게 표를 집어넣는 방법이 있을까요? 나름 깔끔하게 포스팅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저만의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블로그 글쓰기, 노가다와 다름없는 표만들기

표(Table)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쉽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도구로서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글만으로 표현할 수 있는 정보의 전달력에는 한계가 있기에 대부분의 블로거분들께서는 포스팅에 당연하다시피 표를 삽입하여 전달력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HTML을 수정하자니 번거롭고.. 에디터는 마음대로 안되고..

하지만, 복잡한 표를 만든다던지 칸이 많은 표를 만들때는 HTML을 수정하거나 에디터를 이용하여 표를 삽입하는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아무리 HTML에 숙달된 블로거라도 표 하나하나를 수정하는 일은 노가다와 다름없겠죠. 저 또한 HTML을 이용하여 표를 삽입할 경우, 서식을 이용하지 않고서는 그때 그때 표를 수정하는 일이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에디터를 이용하여 표를 삽입할 수는 있겠지만,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표만들기 에디터는 한글이나 워드같이 원활한 기능을 제공해주지 않습니다. 처음에 티스토리 표만들기 에디터를 이용했을 때는 이건 표만들기가 아니라 글상자와 별반 다를 것 없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조금 복잡하게 만들려고 치면 알수없는 오류들과 함께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야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표는 최대한 간결하게 만들어야 되는 것일까?

그렇다면, 표는 최대한 간결하게 만들어야하는 것일까요? 사람들에게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작성자에게도 기록으로서 남길 수 있는 표는 블로거들에게 있어 황금같은 도구이자 불편한 도구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전달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표만들기. 표를 만드는 그 방법만 쉽다면 깔끔함과 정보력 모두에서 포스팅의 수준은 한층 업그레이드될 것입니다.




표를 쉽게 작성하고 깔끔하게 올리는 초간단 노하우

저는 블로그를 시작하자마자 표만들기 때문에 고민이 참 많았습니다. 제 블로그의 특성상 논문성 포스팅이 많은데, 하나의 포스팅에 표가 3~4개씩 들어가야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표를 손쉽게 작성하고 블로그에는 깔끔하고 쉽게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궁리하던 차에 의외로 쉬운 방법이 있었습니다.


한글로 손쉽게 작성한뒤에 그냥 캡쳐해버리면 되잖아!

제 나름의 노하우라고 말씀드리는 표만들기는 너무나 어처구니 없게도 단순합니다. 표를 한글로 손쉽게 작성하고 캡쳐해버리는 방법입니다. 단순한 방법이지만 많은 분들이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 같더군요. 글쓰기 에디터와 HTML에서는 끙끙대며 만들던 표를 한글을 이용한다면 누구나 어떠한 양식의 표든지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표를 작성한 후 캡쳐하고 보기좋게 오리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 말이죠.   (매우 복잡한 표를 만들어 올린 경우 보기)

▲ 표준용과 공업용 측온저항체의 제사양 (표만들기 예시)



깔끔하게 블로그 폰트와 본문폭을 일치시켜라.

더욱 깔끔하게 올리기 위해서는, 블로그 폰트와 같은 글자체를 사용하고 표의 넓이를 본문폭과 일치시켜야 합니다. 폰트를 수정하는 것은 한글에서 손쉽게 할 수 있고, 표의 넓이를 본문폭과 일치시키는 것은 단순히 이미지의 크기를 바꾸기만 하면 됩니다. 대신 캡쳐할 때 블로그 본문폭보다 크게 캡쳐하셔야 글씨체가 깨지지 않겠죠.




캡쳐를 이용한 표 삽입의 장점은?

캡쳐를 이용하여 이미지로서 표를 삽입할 경우, 생각보다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더욱 깔끔하게 만들 수 있고 적절한 이미지의 추가는 검색최적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확실히 표를 이미지로 만들어 올릴 경우, 정보성 이미지의 추가로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표를 너무나도 쉽게 작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HTML 수정으로 표를 만들경우 10분 정도 걸리던게, 한글에서 작성하고 캡쳐한다면 3~4분이면 끝입니다. 또한 한글과 같은 워드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어떠한 양식의 표라도 구현할 수 있는 최대 강점이 있습니다.

칸이 많은 표의 경우에는 글씨가 작게 나옵니다. 이 경우 이미지의 크기를 본문폭과 일치시키지 않고 크게 삽입한다면 클릭시 표를 크게 볼 수도 있겠죠. 방문자들을 위한 배려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이렇게 말이죠.

▲ 칸이 많아 글씨가 작게 표현될 경우 클릭하여 확대하게 할 수 있다.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초간단 노하우라고 시작한게 글을 쓰다보니 너무 길어졌습니다. 표현력이 부족하여 쓸데없이 글만 길게 쓰는 것 같아 씁쓸합니다. 최대한 쉽고 공감되게 작성하려고 노력은 하는데 글씨체가 커서 그런지 글은 꼭 길어지더군요. ^^;

그나저나 이놈의 네이버... 부분검색 제한은 처리가 됐던데, 한번에 노출제한이 풀려서인지 검색결과 노출 순위가 확 뒤로 밀려버렸습니다.. 검색하면 제일 위에나 그 아래에 있던 것들이 쭉 뒤로 밀린 걸 보니 가슴이 무너져 내리더군요. 이렇게 될바엔 오히려 부분검색제한 걸려있었을 때가 더 낫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부터 계속 검색최적화에만 올인했는데.. 네이버에서는 공든탑일수록 쉽게 무너지는 것 같아요.

아무튼! 너무 간단해서 의외로 많이 사용하고는 있지 않는 이 방법. 다음 포스팅에서는 한번 시도해보세요. 저는 링크가 포함된 표나 단순한 표를 제외하고는 모두 이 방법으로 포스팅하고 있답니다.

신고